안녕하세요. 영산대학교 부동산학과 서정렬 교수입니다. 저는 도시와 부동산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어떤 지역의 콘텐츠와 주거 환경을 원하고 있는지 소비자 니즈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소비자 요구에 맞는 부동산 상품의 개발 방향 등 도시·부동산·콘텐츠가 융합된 형태의 연구에도 관심을 두고 있어요.
Q2
프롭테크란 무엇인가요?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개념으로, 기술과 플랫폼 기반의 혁신적인 부동산 서비스를 말합니다. 즉, 기술과의 결합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좀 더 정확하고, 쉽고, 빠르게 부동산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3
프롭테크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어디에, 어떤 가격의 집을 구해야 할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롭테크 플랫폼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인지해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다방, 직방 등의 국내 대표 플랫폼들을 필두로, 현재 프롭테크 관련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 개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Q4
프롭테크가 부동산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프롭테크의 등장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면서, 우리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기술을 접목한 토지 개발 시뮬레이션 업체도 등장하면서, 프롭테크 산업 전반의 규모와 부동산 산업에 미칠 영향력은 앞으로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5
프롭테크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프롭테크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공 데이터의 생산과 활용’이 중요합니다.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 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개방하고, 이를 가공·확장해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미 다양한 빅데이터가 구축되고 있고, 여기에 생성형 AI가 결합되면서 머지않아 확연히 다른 수준의 프롭테크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